(뉴스핏 = 김수진 기자) (재)오산교육재단은 지난 30일 매홀초등학교 꿈빛관에서 관내 공유학교 참여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오산로운 공유학교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발표회에는 정광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해 김혜경 경기도교육청 지역교육담당 장학관, 신진수 오산교육재단 상임이사, 관내 교장, 오산로운 공유학교 관계자 및 참여 학생, 학부모 등 170여 명이 참석했다.
오산교육재단 공모사업인 오산로운 공유학교는 경기도교육청의 핵심전략 사업으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주관하에 관내 초중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교 밖 학습 기회 제공 및 AI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 역량 신장을 목표로 인공지능, 로봇, 드론, 메카트로닉스, 스마트 사진, 스마트 팜 등 6개 분야에 하반기 총 235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성과발표회는 프로그램별 특성에 맞춰 분야별 참여 학생을 위한 대회ZONE, 참여학생의 가족 및 친구들을 위한 체험ZONE으로 구분하여 진행했다.
대회ZONE에서는 △인공지능(사람을 돕는 인공지능 로봇 창작), △로봇(크립톤 교구 등을 이용한 로봇 창작), △메카트로닉스(기계의 원리를 이용한 실생활에 쓰이는 도구 표현), △드론(드론볼 및 언플러그 카드코딩 드론 미션 수행), △스마트 사진(스마트폰 기법을 활용한 ‘오산 홍보 영상’ 제작)을 진행하여 오산로운 공유학교에서 배운 과학지식을 활용한 다양한 역량을 뽐내었다.
체험ZONE에서는 △인공지능(코딩 입력을 통한 아두이노 자동차 동력 구현 체험), △로봇(태블릿PC를 활용한 다양한 로봇 동작 구현 체험), △메카트로닉스(4D프레임을 활용한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제작 체험)을 진행하여 3개의 체험을 모두 완료한 참여자에게는 현장에서 가족사진을 인화하여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됐다.
또한 우수한 기량을 선보인 분야별 학생을 선정하여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융합적사고역량, 데이터리터러시역량, 문제해결능력역량 부문(△인공지능 분야 오산고현초5 이00 외 11명, △로봇 분야 양산초5 차00 외 9명, △메카트로닉스 분야 가수초1 윤00 외 5명, △드론분야 다온초2 윤00 외 12명, △스마트사진 분야 필봉초1 나0 외 7명)에서 다양한 상품을 시상했다. 이와 함께 풍성한 행운권 추첨도 이어져 참여한 학생 및 학부모 전체에 다양한 경품이 제공됐다.
이번 발표회에 참여한 학생은 “태블릿PC을 활용하여 쓰레기 청소 로봇을 만들어 발표를 했는데 중간에 코딩내용이 삭제되어 당황했지만 침착하게 재구동하여 시연할 수 있어서 다행이였다. 내년에는 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로봇을 제작해보고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참여 학부모 역시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는 배울 수 없는 다양한 AI프로그램을 오산로운 공유학교를 통해 배울 수 있어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귀한 경험이 됐다”고 이번 행사에 상당한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재)오산교육재단 신진수 상임이사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양질의 AI공유학교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미래창의적 능력이 향상 될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