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핏 = 김수진 기자)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지난 12월 16, 17, 18일 총 세 차례에 걸쳐 안산교육지원청(소통관 2층)에서 다가오는 동계방학 봉사를 위해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동계방학 학교도서관 및 돌봄교실 연계 교육자원봉사 프로그램은 환경과 관련된 주제로 ▲ 에너지 절약 ▲ 자원순환 및 분리배출 실천 ▲ 물 절약 관련 프로그램들로 기획했으며,
16, 17, 18일 각각 에너지 절약, 자원순환 및 분리배출 실천, 물 절약 프로그램 관련 연수를 진행했다. 연수는 크게 두 개 차시로 나누어 1차시에는 봉사자분들이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2차시에는 실제 봉사에 나가서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실습 지도하는 방법을 시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에너지 절약』테마는 에너지 절약 방법과 관련 퀴즈 및 손뜨개 목도리 만들기,『자원순환 및 분리배출 실천』테마는 관련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이론 수업 및 분리배출 주머니를 활용한 직접 해보는 분리배출 활동으로 연수가 진행됐다.
『물 절약』테마는 책 읽기 나눔 활동과 함께 양말목 활용 물방울 키링 만들기로 연수를 진행하여 학기 중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동열 학교행정지원과장은“이번 겨울방학 기간 13개교 25개반 규모의 돌봄교실에 환경 프로그램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면서,“앞으로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내용과 대상을 더욱 다양화하는데 더욱 힘쓸 것이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안산교육지원청은 2024년 겨울방학 중에 돌봄교실 및 도서관 연계 환경교육 자원봉사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대학생 연계 코딩교육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2025학년도에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참여 대상의 범위를 확장하여 방학중 뿐만 아니라 학기 중에도 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