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핏 = 김수진 기자) 시흥시 정왕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달 28일 정왕동 송운공원에서 ‘2024년 제5회 정왕2동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주민총회에서는 2024년 정왕2동 주민자치회의 사업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을 보고하고, 2025년에 실시할 자치계획의 우선순위를 주민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민총회에 앞서 더 많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9월 3일부터 9월 27일까지 온오프라인 사전투표를 진행했으며 특히 주민자치회는 직접 관내 학교와 상가를 찾아가 사전투표 공간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사전투표에서 1,549명의 주민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번 주민총회는 전통적인 딱딱한 형식에서 벗어나 영상으로 안건을 쉽게 설명하고, 때수건을 착용하고 손을 들어 투표하는 방식을 도입했으며 청소년이 직접 발표하는 청소년 의제도 포함하는 등 혁신적인 방식으로 주민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를 끌었다.
이로써 당일 현장 투표에 145명이 참여해 총 1,694명의 주민이 2025년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투표에 참여했다. 투표 결과는 10개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반영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내년도 정왕2동 주민자치회의 세부 사업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다.
김덕용 주민자치회장은 “정왕2동 주민자치에 관심을 두고 참여해 준 모든 주민에게 감사하며, 주민들의 의견이 제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마을을 바꾸는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주민총회 및 자치계획 사업별 주민투표 결과는 10월 중 시흥시 누리집 및 정왕2동 게시판을 통해 공고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