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내년도 예산안 확정

2027년 완공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

 

(뉴스핏 = 박선화 기자) 지난 3일 국회가 607조 6,633억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킨 가운데, 국토교통부 내년도 예산이 60조 7,995억 원 규모로 확정됐다. 이중 철도예산이 8조 5,684억 원으로 책정돼 당초 국회제출안보다 약 2천억 원 증액됐다.


여주시 현안사업인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동서축철도 네트워크의 단절구간(Missing Link)을 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경제 거점 간 연계성제고 및 수도권과 강원권 간 직접연계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철도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하여 기대가 큰 사업이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9,255억 원 규모로 내년도 예산안 430억 원이 확정되어 2027년 완공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사업은 2020년 12월 여주~원주 복선전철 타당성 재조사가 통과(단선전철→복선전철 B/C=0.85, AHP=0.571)되어 2021년 7월 노반 기본설계가 완료되었으며, 2022년 상반기 중 Fast-Track 방식(실시설계 및 시공병행)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철도가 완공되면 월곶~판교선, 수서~광주선과의 연결로 동서축(송도~강릉) 철도 네트워크가 완성되어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으로 인구유입효과 및 지역의 관광산업과 기업체육성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여주시는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가칭)강천역 신설을 추진한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구간 내 역 없이 22km 무정차에 따른 교통취약지역 불평등 및 지역단절로 인한 사회문제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역 신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가칭)강천역 신설을 대비한 여주시 도시기본계획(2035년) 반영과 난개발 방지 및 체계적인 친환경도시 모델제시 등 개발계획을 (가칭)강천역 신설과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여주시의 숙원사업인 (가칭)강천역 신설에 대하여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해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가칭)강천역 신설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임을 밝혔다.



포토뉴스


섹션별 BEST